PADI 강사 개발과정(IDC)에 대하여

최종 수정일: 2021년 7월 19일




PADI(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는 '전 세계가 다이빙을 배우는 길(The Way the World Learns to Dive)'이라는 슬로건 하에 1966년 이래로 지금까지 스쿠버다이빙 산업을 선도해 오고 있다. 그간의 PADI가 쌓아 온 업적과 성과들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다이빙을 어느 정도 하는 다이버라면 PADI의 명성에 대해서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PADI의 기준들은 지난 5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PADI 멤버들의 수많은 경험과 의견들이 모아져서 이루어낸 집단지성의 결과물이다. 그리고 이 기준은 다이브 산업의 발전과 변화, 고객들의 행동양식과 필요에 따라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IDC(Instructor Development Course)라고 불리는 PADI 강사 개발과정은 허가된 장소에서 오직 PADI 코스디렉터에 의해서만 개최할 수 있다. IDC의 개괄적인 커리큘럼은 PADI의 기준과 절차, 강사 멤버로서의 역할과 임무, 그리고 PADI의 고유화된 다이빙 교수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IDC를 개최하고 주관하는 코스디렉터는 강사 후보생들이 스쿠버 강사로서 올바로 기능할 수 있도록 PADI 시스템을 전달하고 그 방법을 가르친다. 그러나 강사 자격을 부여할 권한은 가지고 있지 않다.





코스디렉터로부터 IDC를 완료한 강사 후보생은 PADI에서 주관하는 강사 시험(IE - Instructor Examination)에 응시하여 합격을 하여야만 비로소 PADI 강사가 될 수 있다. 강사 시험의 평가와 당락 여부는 오직 PADI에서 파견된 강사 시험 감독관에 의해서 진행된다. 바로 이 점이 여타 단체의 강사 트레이너가 후보생의 교육과 평가, 그리고 자격까지 부여하는 시스템과 크게 다른 점이다.





IDC의 전체적인 구성은 기본적으로 총 19개의 학과 수업과 워크숍들, 그리고 몇 가지의 평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PADI의 강습 철학에 따라 이 역시 시간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닌 실행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이므로, 후보생의 학습 습득 여하에 따라 과정의 기간은 물론 강사 시험(IE) 응시 여부도 결정된다.





본 지면을 통하여 IDC의 모든 내용을 다루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므로 몇 가지 큰 영역으로 나누어 기본적인 골자를 논해 보고자 한다. 진행하기에 앞서, 본 내용들은 결코 PADI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나의 강습 경험에 의한 생각이므로 보는 이에 따라 다른 입장과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한다.


  



규정의 의도를 파악하라

PADI 강사 매뉴얼과 강습 가이드에는 멤버들이 준수해야 하는 많은 규정들을 열거하고 있다. 그 규정들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용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리고 그 의도는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간혹 어떤 규정의 내용이 현시대의 상황과 동떨어진다거나 일반적인 상식으로 받아들이기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그것은 곧 그 규정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많은 PADI 규정들은 그렇게 변경되어 오고 있다. 이런 이유로 PADI는 멤버들에게 강사 매뉴얼에 나온 규정을 외우지 말라고 말한다. PADI의 규정은 영원토록 정해진 것이 아니며 변모하고 있는 현시대의 상황에 맞게 지속적으로 바뀌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입장의 차이를 고려하라

PADI는 IDC 커리큘럼 동안 코스디렉터를 통해서 강사 후보생들에게 이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이빙을 많은 사람들에게 독려하되 항상 보수적으로 판단하라. 규정은 준수되어야 하며 선택과 책임은 강사 본인에게 있다.' 이는 매우 합리적이고 타당한 것으로 보이나 곰곰 생각해 보아야 할 대목이다. 말은 쉽고 판단은 어려우며 그에 대한 책임은 어디까지나 PADI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PADI의 커리큘럼은 때로는 'PADI와 강사, 강습생' 이 삼자의 입장을 정확히 균등하게 대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IDC를 진행하는 코스디렉터는 강사 후보생들에게 PADI와 강사, 그리고 강습생 간의 입장의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내용으로 전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론과 실제를 구분하라

IDC는 실제를 가정하여 연출하지만 어쩔 수 없이 이론에 불과하다. 학생 역할로서 '못 하는 척' 하는 다이버는 사실 백 번 이상의 다이빙 경험을 가진 강사 후보생인 것이다. IDC 동안에는 어떤 기술을 실행할 때 발생이 예상되는 문제점 몇 가지 중 그저 한 두 가지만을 못 하는 척하는 강사 후보생이라면, 실제 상황에서는 몇 가지의 예상되는 문제점들이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거나 같은 문제점을 반복해서 일으키는 것이 때론 현실이다. 물론 IDC에 참여하는 강사 후보생들도 아직은 실제의 강사는 아니지만, 조만간 실제로 강사가 되면 더 이상 '못 하는 척' 하는 다이버를 가르칠 일은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IDC에 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