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ADI  수색과 인양


스쿠버다이빙과 같은 수중 활동을 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물건을 수중에 떨어트리는 경우가 있게 마련입니다. 보트 위에서 선글라스나 물안경, 오리발 등을 떨어트린다든지, 다이빙을 마치고 나와보니 몸에 매달아 놓았던 장비가 없는 경우 등입니다. 주위의 다이버들은 이때 용왕님께 바쳤다고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잃어버린 물건이 고가의 장비도 있겠지만 아무리 작은 물건이라 할지라도 아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물체가 가벼워서 어디론가 떠내려가지만 않았다면, 그리고 떨어트린 장소가 수심이 그리 깊지 않고 어느 정도의 위치를 안다면, 아직 잃어버렸다고 단정 짓기는 이릅니다.

수색과 인양은 수중에서 물체를 수색하고 찾는 방법과 이를 수면 위로 올리는 방법을 하나로 엮은 과정입니다. 응용된 나침반 사용법은 물론, 물체를 매는 몇 가지 유용한 매듭법과 물체를 수면 위로 인양할 때 사용하는 인양 백 사용법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물론, 고도의 훈련을 요하는 전문 수중 수색 과정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활동을 하는 동안 만에 하나 있을 상황을 대비하여 배워둔다면 언젠가는 요긴하게 쓰일 날이 있을 것입니다.

 

본 수색과 인양 스페셜티 과정은 레스큐 다이버 코스의 '실종된 다이버 수중 수색' 파트를 진행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페셔널 다이브 마스터 과정 중에 하나의 커리큘럼으로 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커리큘럼 : 지식개발 세션 + 제한수역 세션 1회 + 개방수역 세션 4회 다이브 (총 4일 과정)

참가대상 : 어드밴스드 다이버 이상 

코스진행 : 김영준 PADI 코스디렉터 - 수색과 인양 스페셜티 강사 트레이너

코스비용 : 36만 원(그룹 강습) / 45만 원(버디 강습) / 54만 원(개인 강습)

포함사항 : 최소 30시간 이상의 강사료, 자격증 발급비용, 우리 바다에서 사용하는 풀세트 장비 대여  

불포함사항 : 수영장 사용료, 개방수역 실습 경비

문의 및 신청 : 카톡 제로그래비티 / 존강사 010 9139 5392​

  • 버디 강습은 2인, 그룹 강습은 3인에서 최대 4인까지입니다.

  • 수영장 사용료는 참가자 본인의 비용을 이용 시설에 ​직접 지불합니다.

  • 해양실습 경비는 참여 인원, 장소, 일정, 시기 등에 따라 상이합니다.

  • 제로그래비티의 모든 다이버 과정은 시간이 아닌 실행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추가 강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진행 스케줄 

DAY 0 : 코스 오리엔테이션

DAY 1 : 지식개발 세션 (교실 수업) - 반나절 

DAY 2 : 제한수역 세션 (수영장 연습) - 반나절

DAY 3 ~ 4 : 개방수역 4회 다이브 진행 (상황에 따라 하루에  1~2회씩 진행)

  • 지식개발 세션과 제한수역 세션 강습은 하루 5시간 기준이며, 평일, 주말, 오전, 오후, 저녁 등 스케줄을 조율하여 진행합니다.

  • 개방수역 진행은 장소, 상황, 인원에 따라 조율하여 진행됩니다.

존강사 칼럼

▶ 다이빙을 잘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이빙을 잘 배운다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이빙을 잘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이빙을 잘 즐긴다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이빙을 안전하게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다음장으로 넘어가기 ▶▶

사이드 마운트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