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ADI 코스 디렉터 트레이닝 코스(CDTC)




아마도...

PADI 교육 차트의 맨 끝자락을 차지하고 있는 코스 디렉터라는 게 도시 무엇인지,

또 어떻게 거기까지 도달을 하는 것인지,

또 이미 거길 가기 위해 준비를 시작했다면,

가는 길을 제대로 찾아오셨습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길~





PADI 프로페셔널 레벨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이브 마스터 (DM)  ▶

오픈워터 스쿠바 인스트럭터 (OWSI)  ▶

스페셜티 인스트럭터 (SPEI)  ▶

마스터 스쿠바 다이버 트레이너 (MSDT)  ▶

IDC 스태프 인스트럭터 (IDCSI)  ▶

마스터 인스트럭터 (MI)  ▶

코스 디렉터 (CD)





PADI 프로 레벨의 첫 단계인 다이브 마스터(DM) 코스 완료 이후, 강사 교육(IDC)을 받고 패디 강사 시험(IE)에 합격하면 OWSI(오픈워터 스쿠바 인스트럭터)가 됩니다. 이후 최소 25명의 학생을 가르쳐서 자격증을 발급하고, 다섯 가지의 스페셜티 강사 자격을 얻으면 MSDT(마스터 스쿠바 다이버 트레이너) 레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IDC 스태프 강사 교육을 받으면 IDC 스태프 강사 레벨이 됩니다. 그다음인 마스터 인스트럭터 레벨 신청 조건은.. PADI IDC 스태프 강사로서 PADI 강사가 된 지 최소 2년 이상, EFR 강사, 최소 세 번의 PADI 세미나 참석, 최소 150장의 PADI 자격증 발급, 최소 10명의 EFR 자격증 발급, 최소 6개월 이내에 PADI의 품질 보장에 저촉된 사항이 없음 등입니다. 각 단계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PADI 강사 매뉴얼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PADI 코스 디렉터 트레이닝 코스(CDTC)에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는 마스터 인스트럭터의 사전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소 12개월 이내에 PADI 품질 보장에 저촉된 사항 없음, 최소 12개월 이전에 모든 PADI의 자격증 코스와 프로그램 만을 지도하고 그 자격증 만을 발급했음, IDC 스태프 강사 자격 이후 최소 2회의 완전한 IDC를 스태핑 함, EFR 강사 트레이너 자격, 최소 250회의 기록된 다이브, PADI 다이브 센터 혹은 리조트에서 근무한 경험 등입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PADI 강사 매뉴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이지만 아래부터는 CDTC에 참가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므로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터 인스트럭터까지는 절대 평가입니다. 이는 요구된 사전 조건만 충족하면 그 자격을 신청함으로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PADI 코스 디렉터 레벨은 상대평가입니다. 코스 디렉터가 되기 위해서는 CDTC에 참가해서 교육과 평가를 완료하고 합격을 해야 합니다. CDTC는 1년에 2회를 개최합니다. 1차로 3월에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서, 2차로 7월에 도미니카 공화국 푼타카나에서입니다.





1차와 2차에 각각 40명 미만의 후보생들을 선발하여 1년에 총 80명이 넘지 않습니다. 위에 열거한 사전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전 세계의 PADI 마스터 인스트럭터들은 CDTC 에 참가하기 위해 CDTC 위원회에서 요구하는 많은 서류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각각의 파트로 나뉘어진 항목에서 서로 경쟁하여 순위가 매겨진 후, 최종적으로 상위 40여 명까지 CDTC에 참가할 자격을 받게 됩니다.






CDTC에 참가하기 위한 사전 평가와 서류들, 그리고 경합하는 파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PADI 강사 시험에 응시하여 5개 이론(물리, 생리, 장비, 감압 이론, 기술과 환경) 파트와 PADI 기준과 절차 이 두 파트에서 각각 최소 85점 이상을 득점, 지식개발 프레젠테이션 평가에서 최소 4.0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이 후에 경합하는 파트들로는.. PADI 자격증 발급 경력, PADI 연속 교육 자격증 발급 경력, IDC 스태핑 경력, PADI 세미나 참석 경력, 웨비나 혹은 경력 교육 비디오 시청 경력, 다른 PADI 강사와의 팀티칭 경력, 수중 환경 보호를 위한 프로젝트 AWARE 활동 경력, 자기소개서, 최소 2장의 PADI 멤버의 추천서, 그리고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업 계획서 등입니다.





이 서류들은 우선 CDTC 위원회에 제출되기 전에 각자의 지역 담당관으로부터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지역 담당관의 승인을 받은 서류는 CDTC 위원회에 보내지고 여기서 다시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CDTC 위원회는 위에서 열거한 각각의 파트들에 대해 순위를 매깁니다. 마지막 단계로 CDTC 위원회에 의해 진행되는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로써 최종 순위가 매겨지고 CDTC 참석 유무가 결정됩니다. CDTC 참석 전 교육에 필요한 몇 가지 사전 준비를 해야 하고, CDTC에 가서도 여러 가지 교육과 많은 평가를 거쳐야 합니다. 만약 정해진 기준에 준하지 못 하게 되면 과정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참고로 지난 2013년 3월에 열린 CDTC에 선발된 후보생들의 경력 통계는 총 참가자 36명 중 34명이 PADI 강사경력 최소 10년 이상, PADI 자격증 발급 수 최소 400명 이상, 연속 교육률 최소 55%이상, IDC 스태팅 최소 5회 이상 이었으며, CDTC 참가 비용은 미화로 약 10,000불이었습니다. 이 비용은 해마다 약간씩 상향 조정되고 있으며 본인의 항공료와 통역관의 모든 비용(항공료, 숙식비, 통역비 등)은 별도입니다.





지난 50여 년간 PADI 자격증을 받은 다이버 수는 약 2300만 명이고 프로페셔널 레벨 수는 약 14만 명이며 이 중 약 1% 미만인 1300여 명 정도가 PADI 코스 디렉터 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한국인으로서 코스 디렉터 레벨을 부여받은 사람은 현재 40여 명입니다. 해마다 다이버와 프로 레벨은 증가하지만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PADI의 철학으로 말미암아, 코스 디렉터 양성 수를 연 80명 미만으로 제안하고 있으므로 CDTC의 경쟁률은 해마다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패디 홈페이지


패디 한국어 홈페이지


패디 프로 사이트


















- PADI Course Director

- PADI Specialty Instructor Trainer

- EFR Instructor Trainer

- 1400+ PADI Certifications Issued since 2002

- 4500+ Dive Log since 2001


- 2018  서울 제로그래비티

- 2013  서울 엔비다이버스

- 2013  코타키나발루 CDTC 졸업 

- 2010  태국 꼬따오 아시아다이버스

- 2008  태국 꼬따오 플래닛스쿠바

- 2004  태국 꼬따오 코랄그랜드

- 2003  호주 케언즈 3D어드벤쳐스 

- 2002  태국 푸켓 다이브아시아

- 2002  PADI 인스트럭터 #471381

- 2001  PADI 다이브마스터

- 2001  PADI 다이버




조회수 176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